본문 바로가기
기업 ETF 비교분석 해보기

미국 우주항공 관련주 우주항공산업 ETF 주식 추천 투자 : ITA UFO ROKT JETS 비교 분석

by Woongfi 2020. 8. 10.
반응형

우주항공산업에 투자하기 : ITA UFO ROKT JETS 비교 분석(항공우주 ETF)

미국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ETF 주식 추천 투자 : ITA UFO ROKT JETS 비교 분석

 

 


 

 

우주항공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상 우주항공산업은

미래를 보고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관련 기업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ETF가 있습니다.

오늘은 우주항공산업과 관련한 ETF 4가지

 

 

1)ITA

2)UFO

3)ROKT

4)JETS

 

 

 

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ETF.com에 들어가 봅시다. (https://www.etf.com/)

 

(저는 개인적으로 2차가공된 정보를 찾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직접 정보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직접 찾아보는 것과, 남이 찾아주는 것은 확실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1) ITA ETF

 

 

 

우리가 흔히 항공주, 우주관련주를 찾으면 가장 먼저 나오는, 가장 공신력있는 ETF입니다. iShares운용사에 수수료는 0.42% 분배금률(배당률)은 2.16%로 나옵니다. (ETF.com 기준)

 

 

 

 

 

사실 구성종목이 중요한게 아니겠습니까? 구성종목을 보시죠.

 

 

 

 

크으... 일단 상위 Top10이 전체 비중중에 73.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에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 보잉(Boeing , BA)과 록히드마틴(Lockhead Martin, LMT)가 있습니다.

 

 

사실 ITA ETF는 코로나 이후 투자자들의 마음 한켠을 시리게 만들었습니다. 왜냐? 보잉과 같은 항공사들의 주가가 폭락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잉은 망하지 않을 것 같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바로 대마불사(Too Big To Fail)로 어떻게든 살리겠죠. 록히드 마틴은 방산주의 대표주자입니다. 매력적인 주식입니다.

 

 

 

 

 

하지만

 

 

ITA 1년 주가 & 보잉 주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야후 파이낸스)

 

 

 

ITA와 보잉이 거의 같이 움직인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보면 지금이 가장 매력적인 가격대일 수도 있습니다. 항공산업이 망하지 않고, 코로나를 극복한 이후 회복한다면 충분히 상승여력이 있지 않을까요? 흐음...

 

 

 

 

 


 

 

 

 

 2) UFO ETF

 

 

 

이름부터 웅장한 UFO입니다. 미확인비행물체....티커는 참 잘지었습니다. 그리고 이름처럼 미확인된 부분도 있을듯 합니다. 운용사는 Procure(프로큐어)이고, 수수료는 1.71%, 분배금률(배당률)은 0.72%입니다.지금보니 수수료 깡패네요. (ETF.com기준)

 

 

 

 

 

 

 

구성종목을 보시면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 SPCE), 막사 테크놀로지(Maxar Technologies, MAXR), 이리디움, 오브라콤 등이 있습니다. 버진은 하도 얘기해서 스킵. 막사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공동연구로, 막사도 꽤나 매력적인 주식입니다. 이리디움 오브라콤 관련 정보는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https://finance.yahoo.com/news/maxar-selected-support-dynetics-designing-100000578.html

 

Maxar Selected to Support Dynetics in Designing and Building a Lunar Human Landing System for NASA

Maxar will support Dynetics in designing and building a lunar human landing system for NASA.

finance.yahoo.com

대충 막사(MAXR)와 NASA가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합의 했다는 뉴스

 

 

 

 

 


 

 

 

 

 3) ROKT ETF

 

 

 

ROKT.. 로켓입니다. SPDR S&P Kensho Final Frontiers 입니다. 여기서 일단 SPDR 'State Street Global Advisors'가 운용하고, 'Kensho'는 시스템매매를 지칭하는 친구 이름입니다. 'Kensho'와 AI관련 ETF에 대해서도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ROKT의 수수료는 0.45%이고, 분배금률(배당률)은 0.69%입니다.

 

 

 

 

 

 

 

Top10비율은 45% 다른 ETF들에 비해 여러 종목들이 들어가 있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진(SPCE), 막사(MAXR), 록히드마틴(LMT)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켄쇼 Kensho 친구가 있으니 뭔가 듬직한 느낌입니다.

 

 

 

 

 


 

 

 

 

 

 4)JETS ETF

 

 

제트기에서 따온 JETS입니다. 사실 해당 ETF는 우주산업보다는 항공산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구성종목을 보시면 딱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JETS의 수수료는 0.6%, 분배금률(배당률)은 2.53%입니다. (ETF.com기준) 생각보다 분배금을 많이 주는 것 같네요.

 

 

 

 

 

 

 

구성항목은 미국의 항공사를 전부 끌어왔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LUV) 델타항공(DAL) 유나이티드항공(UAL) 아메리칸에어라인(AAL) 에어캐나다등등이 있습니다. Top10 비중은 전체의 61.35%입니다. 항공주도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아버려서 아직도 회생불가 그로기 상태에 빠져있습니다.

 

 

버핏형님께서도 델타항공에 40불 정도에 들어가셔서 (쥐꼬리만큼 투자했는데 그 규모는 쥐가 아니라 호랑이급입니다) 20불 언저리에 나오셨습니다. 버핏형님은 항공주와는 연이 없는가 봅니다.

 

 

JETS ETF와 델타항공(Delta DAL) 1년 주가 (야후 파이낸스)

 

 

 

 


 

 

 

 

 

저도 여행을 정말정말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빨리 코로나 종식되고 여행도 다니고 항공주도 회복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ETF.com 기준입니다!

 

이렇게 항공우주산업과 관련한 ETF 4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기억에 남는 기업이 있다면

보잉, 버진갤럭틱, 막사 테크놀로지, 록히드마틴, 델타항공 정도가 기억에 남네요.

 

 

이러한 ETF의 장점은 내가 잘 알지 못하거나, 정보를 찾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산업 전체에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문제도 당연히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높은 수수료

2)적은 거래량

 

 

 

 

을 단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특히 적은 거래량이 최대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래량이 적다는 뜻은, 내가 원하는 가격에 팔기도 힘들고 원하는 가격에 사기도 힘들다는 점입니다.

 

또한 상승과 하락을 반영하는 영향력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수수료, 분배금률(배당률), 구성종목에 대해 다뤘지만  거래량, 뉴스, 산업분석을 꼭꼭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각자에게 있습니다.

 

 

 

 

#우주항공산업 #우주항공관련ETF #우주항공산업ETF #UFO #ROKT #ITA #JETS #항공산업 #우주산업 #ETF #미국ETf #버진갤럭틱 #막사테크놀로지 #막사 #보잉 #록히드마틴 #LMT #SPCE #MAXR #분배금률 #배당률 #수수료 #거래량 #수수료 #ETF수수료 #버핏 #ETF비교 #ETF분석 #ETF비교분석 #켄쇼 #Kensho #ETF.com #ETF관련정보 #ETF정보 #미국주식 #BA #델타항공 #DAL #에어캐나다 #AAL #LUV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