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ETF 비교분석 해보기

리얼티 인컴 (Realty Income, O) : 주가, 배당, 배당일, 배당금 정보 알아보자 (미국 배당주, 월배당 주식)

by Woongfi 2020. 8. 22.
반응형

리얼티 인컴 (Realty Income, O) : 주가, 배당, 배당일, 배당금 정보 알아보자 (미국 배당주, 월배당 주식) 

 


 

 

우리나라 기업들은 대부분 연배당을 실시합니다. 1년에 1번 배당이 주어지는 것이죠. 물론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은 분기배당으로 1년에 4번 지급합니다.

 

사실 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배당'과 '주주환원' 문화가 그렇게 잡혀있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부터 시작해서 기업들이 배당문화를 주주중심으로 바꿔가는 추세임은 긍정적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수많은 배당주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사업하는 분야도 다르고, 연배당 반기배당 분기배당 월배당 추가배당 등등 배당의 선택지도 엄청 많습니다. 물론 안정성이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주식도 있고 배당컷을 하거나 위태위태한 주식들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의 대표적인 월배당주, 코로나에도 당당하게 월배당금을 지급한 주식, 배당만큼은 믿고 살 수 있는 기업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 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he Monthly Dividend Company 월배당 회사임을 어필합니다

 

 

 

 

 


 

 

 

 

 

리얼티 인컴은 미국의 대표적인 리츠 주식입니다. 리츠(REITs)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부동산 투자신탁입니다. 즉 투자자들을 모아 부동산과 관련한 투자를 진행하고, 월세 등의 수익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보통 리츠주식은 고배당주입니다. 사업의 성장성이라기 보다는 얼마나 건강하고 오래동안 사업을 확장하면서 세를 받아먹을 수 있을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투자를 많이 받아서 확장하려면 고배당이라는 매력이 필요합니다.

 

 

 

 

 

사실 미국에는 수많은 리츠회사들이 존재합니다. 리얼티 인컴부터 시작해서 EPR, VTR, NRZ 등등이 있습니다만 현재 왠만한 리츠주들은 배당컷을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해 부동산업, 엔터테인먼트업 등의 침체되면서 임대료 등의 수익이 전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 굳건히 살아남아 빛을 내고 있는 주식이 리얼티 인컴입니다.

 

 

https://www.realtyincome.com/Home/default.aspx

 

Realty Income - The Monthly Dividend Company, O Stock

 

www.realtyincome.com

 

 

 

 


 

 

 

 

 

먼저 리얼티 인컴(O)의 소유 자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얼티 인컴이 보유한 자산은 Retail(소매업)이 84%, Industrial(산업)이 11%, Office(사무실임대)가 3.5%, Agriculture(농지)가 1.7%의 비율입니다. 사실상 대부분이 소매업 임대료 수익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TOP20을 차지하고 있는 세입자들을 한번 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 중에는 대표적으로 세븐일레븐(7-eleven), 택배회사 페덱스(FedEx), 월마트(Walmart) 등이 있습니다. 이 세 기업이 내고 있는 돈만 하더라도 수익의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다른 리츠 고배당주에 비해 리얼티 인컴이 코로나에도 강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리얼티 인컴의 세입자들이 위기 속에서도 버텨낼 수 있을 만큼 강한 친구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편의점, 약국, 환전소, 헬스케어 등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즉 필수적인 산업과의 연관성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리얼티 인컴(O)의 특징 중 하나는 Triple-net lease (트리플 넷 리스, NNN Lease) 라는 점입니다. 트리플 넷 리스의 경우, 세입자들이 매월 비용을 지급해야하는데 여기에는 세금, 유지비, 보험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리얼티 인컴이 굳이 별도로 관리할 필요없이 세입자들 알아서 해야하는 구조입니다.

 

이를 통해 리얼티 인컴은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기에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매력적입니다. 임차인이 알아서 다하니깐 리얼티 인컴은 자기 사업만 잘하면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업'을 통해 수익을 만들어 주주들에게 배당을 주는지 보겠습니다.

 

 

 

 

1.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늘린다.

2. 세를 올린다.

 

 

간단합니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임차인을 계속해서 만들고 확장해 나가면 됩니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고, 자본비용(Cost of Capital)과 투자수익률(Lease-Yield) 사이에서 투자스프레드(Investment Spread)를 안정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얼티 인컴(O)의 주가와 배당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야후 파이낸스 (Yahoo Finance)로 들어가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주가는 2020년 2월 이전 82달러였지만 현재는 60달러 언저리에 있습니다.

 

또한 배당금은 2020년 8월기준 2.8달러이고, 배당률은 4.47%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튼튼하고 안정적으로 고배당금을 받는데, 그것도 월마다 지급하니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싸서 무거운 종목이기도 합니다. ( 그래도 은행이자보다는 이득?! )

 

 

리얼티 인컴(O) 야후 파이낸스

 

 

 

 

 

 

주가를 알아봤으니 인베스팅닷컴(Investing.com)으로 들어가 배당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리얼티인컴(O) 인베스팅닷컴

 

 

코로나 이후에도 배당금을 조금씩 올리고 있는 리얼티 인컴입니다. 0.0005달러이지만 월배당이라는 점과 다른 기업들이 배당컷하고 있을 때 조금씩이라고 올린 것을 보면 참으로 대단합니다. 또한 '수익률'의 경우 같은 배당금을 지급함에도 월마다 다른데, 이는 '주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2020년 8월 3일 보고서를 보면, 매출은 작년부터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3일 보고서를 보면 예측치보다 훨씬 많은 금액의 매출을 기록했네요.

 

 

 

 

 


 

 

 

 

 

리얼티인컴(O)은 51년간 배당금을 지급하고, 91분기 동안 배당금인상, 4.5%의 배당성장률이라는 역사를 계속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비싸지만 안정적으로 월마다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또한 25년간 연평균 14.6%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리츠산업의 특성상 성장성은 적을지라도, 충분히 투자를 할 이유는 있는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O #RealtyIncome #월배당주 #고배당주 #미국주식 #미국주식투자 #미국월배당주 #미국고배당주 #미국월배당 #미국고배당 #리츠주 #리츠 #미국리츠주 #미국리츠 #리얼티인컴주식 #리얼티인컴주가 #리얼티인컴배당 #리얼티인컴배당금 #리얼티인컴사업 #리얼티인컴수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