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ETF 비교분석 해보기

제로금리 시대의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면? : 금리상승에 투자하는 TBT ETF 주식 주가 분석 전망 예측

by Woongfi 2022. 1. 4.
반응형

제로금리 시대의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면? : 금리상승에 투자하는 TBT ETF 주식 주가 분석 전망 예측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금리가 제로금리에 가까워져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기업들은 대출 및 이자부담이 크게 줄었지만, 반대로 제로금리라는 벽에 막혀버렸습니다.

 

 

비록 오미크론 등 코로나 변이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코로나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백신 및 안정화가 조만간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속에서 금리의 변화도 예상이 됩니다.

 

 

금리의 경우는 '오를 일만 남았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왜냐하면 제로금리 상태에서 다시 원상태로 회복하는 방법은 '금리인상'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금리상승'을 예상하고 투자할 수 있는 ETF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TBT ETF'에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경제학에서 '금리와 채권가격은 반비례' 관계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경제학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금리 상승'이 예상된다면, 앞으로의 채권가격은 '하락'이 예상될 것입니다. '금리상승=채권하락'이라는 반비례 관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제스쿨

 

 

 

 

즉 우리는 채권가격이 하락했을 때에 수익을 벌 수 있는 ETF를 매수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채권숏 ETF'인데, 쉽게 표현하면 채권 가격 인버스 ETF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채권숏 ETF들 중에서도 '레버리지'가 들어간 주식들이 있습니다. 1배, 2배, 3배 등등이 있는데 TBT는 이중에서도 2배 레버지리 상품입니다.

 

 

 


 

 

 

ETF.com

 

 

TBT 밑에 설명란을 보시듯이, '울트라숏 20년 국채'라고 나옵니다. 즉 20년물 국채가격이 하락할 경우에 레버리지로 가격상승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수수료 같은 경우에는 0.92%로, 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타 ETF들에 비해서 규모와 거래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 매수매도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2년 초부터 FOMC에서 '매파'가 늘어나면서 3번 정도의 금리인상이 예상된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V9ZN20W7

 

[이번주 증시전망] 美 FOMC 금리 인상 메시지에 촉각…오미크론 추이도 주목

지난 10일 코스피는 전주 대비 41.90포인트(1.41%) 상승한 3,010.23에 거래를 마쳤다. /연합뉴스 지난 주 코스피는 오미크론 변이, 미국 부채한도 리스크 등 불안 요인들이 완화되며 3,000선을 회복했다.

www.sedaily.com

 

 

만약 코로나 이외의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테이퍼링과 함께 금리인상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TBT 투자가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투자해야할 '시기'는 어느때가 좋을지는 아무도 모르고, 예상을 해야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미리 예상을 해서 TBT 주가가 선제적으로 오를 수도 있습니다.

 

 

혹은 금리인상이 늦어지면서 주가변동도 미미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버리지'에 대한 거부감이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금리 및 채권의 변동성 자체가 굉장히 적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살짝 넣어주시는 것도 괜찮은 투자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리스크관리는 각자가 해야하기 때문에 불안하다고 판단되시면 1배 ETF를,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하면 3배레버리지 ETF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레버리지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몇년동안의 장기투자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년 정도를 바라보고 여유자산이 있다면, 안정적으로 한 번 배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방보다는 상방기대가 높은, 손익비가 괜찮은 ETF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TBT #ETF #TBTETF #ETF추천 #금리ETF #채권ETF #금리인상 #금리인상ETF #TBT분석 #TBT주가 #TBT주식 #금리주식 #채권주식 #채권주가 #채권가격 #금리상승 #레버리지 #2배레버리지 #TBT후기 #TBT2배 #TBT2배레버리지 #프로세어즈 #TBT수수료 #FOMC #매파 #비둘기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