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ETF 비교분석 해보기

DGRO vs DGRW ETF 비교 해보자 (2)

by Woongfi 2020. 8. 12.
반응형

배당성장주 ETF : 대표적인 DGRO DGRW 비교해보기 (2)

배당성장 ETF 배당성장주 ETF : DGRO DGRW 비교 (분기배당 월배당주) (2)

 


 

 

앞선 1편에서 배당성장주ETF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되었다면, 바로 DGRO와 DGRW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비교를 위해 ETF.com으로 접속합니다. 

 

 

 

 

 

 


 

 

 

 

 

 

 

 

DGRO와 DGRW는 모두 ETF.com자체 등급이 A등급으로 상위권에 속하는 ETF입니다. 그만큼 믿고 투자해도 괜찮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략적인 시세는 DGRO는 40달러이고, DGRW는 48~49달러입니다.

 

1편에서 본 VIG과 DVY와 비교하면 절반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VIG DVY 1개가격에 DGRO DGRW 2개를 매매할 수 있으니 리밸런싱에 훨씬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설명드리기 전에 DGRO는 분기배당, DGRW는 월배당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밑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

 

 

 

 

먼저 운용사가 다릅니다. 'DGR~'로 시작해서 같은 운용사에서 진행하는구나 하고 '유추'했다면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DGRO는 앞서 DVY를 운용했던 블랙락(Blackrock)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DGRW는 위스덤트리(WisdomTree)운용사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수료도 차이가 있습니다. DGRO는 0.08%굉장히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DGRW는 0.28%로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이정도의 수수료는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크게 체감하기 힘듭니다. 그냥 마음에 드시는 것을 사면 됩니다. 

 

 

 

 

 


 

 

 

 

 

그렇다면 배당은 도대체 얼마나 줄까?에 대한 물음이 생깁니다.

 

 

 

 

주식이 '배당금'을 지급한다면 ETF는 이를 '분배금'이라고 합니다. 편하게 그냥 배당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DGRO는 2.46%, DGRW는 2.19%로 두 개다 2%대의 준수한 배당률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지급하는지에 대해서는 Dividend.com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밑에 있습니다!)

 

 

 

 


 

 

 

 

 

두 ETF의 구성종목을 비교해봅시다.

 

DGRO는 421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고, 대표적인 섹터는 '금융' '기술' '헬스케어' 분야입니다.

DGRW는 268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고, 대표적인 섹터는 '기술' '산업' '헬스케어' 분야입니다.

큰 비중은 비중한 산업섹터를 가지고 있지만, 그 밑의 섹터에서는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TOP10을 분석해보면, 애플(AAPL)과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동일하게 1등 2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DGRW가 두 종목을 거의 10%보유하면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앞으로도 애플과 마소는 성장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는 종목을 골라보면

 

DGRO는 신사 '버라이즌(Verizon)', 제약회사 '화이자(Pfizer)', 정유사 '쉐브론(Chevron)' 등이 있습니다. DGRW는 제약사 '머크(MERCK)', '알트리아(Altria)' 등이 있습니다.

 

 

 

 

 

 


 

 

 

 

 

이제 Dividend.com으로 들어가서 구체적으로 얼마의 '분배금(배당금)'을 언제 지급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GRO는 Quarterly, 즉 분기마다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고,

DGRW는 Monthly, 즉 매달 분배금을 지급하는 월배당ETF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의 'Payout History'를 확인해보시면,

DGRO는 3월 6월 9월 12월에 각각 약 0.22~0.24달러를 지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DGRW는 보시다시피 배당금액의 규모는 작고 변동성이 크지만 매달 지급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달 꾸준히 지급을 해주는 장점!

 

 

 

 


 

 

 

 

 

사실 DGRO vs DGRW 중에 무엇이 더 나으냐? 고 물으면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투자자에 따라 선호하는 경향이 전부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매달 일정한 배당금이 지급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DGRW가 후보군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월배당 필요없고, 배당성장에 집중한다면 DGRO가 후보군에 있을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투자철학, 투자방법에 적합한 종목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ETF가 더 좋은가? 보다는 나에게 맞는 ETF는 무엇인가? 에 집중을 하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당성장주&리밸런싱에 적합한 ETF를 소개해 드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각 개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DGRO #DGRW #배당성장주 #배당성장주ETF #리밸런싱 #Dvidend #ETF #분배금 #배당금 #수수료 #운용사 #블랙락 #위스덤트리 #Blackrock #WisdomTree #월배당ETF #분기배당ETF #DVY #비교분석

반응형

댓글